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모바일 메뉴보기

세종시설관리공단

오늘의 방문자 수 :
-
글자크기
모바일 메뉴 닫기

보도자료

조명기반 코로나19 살균 소독 시스템 구축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부서명, 작성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조명기반 코로나19 살균 소독 시스템 구축
부서명 혁신기획실 작성일 2021-06-29 조회 1628
첨부 hwp 파일명 : 210629_임대사업_조명기반 코로나19 살균 소독 시스템 구축.hwp 210629_임대사업_조명기반 코로나19 살균 소독 시스템 구축.hwp
bmp 파일명 : 210629_임대사업_조명기반 코로나19 살균 소독 시스템 구축_1.bmp 210629_임대사업_조명기반 코로나19 살균 소독 시스템 구축_1.bmp
jpg 파일명 : 210629_임대사업_조명기반 코로나19 살균 소독 시스템 구축_2.jpg 210629_임대사업_조명기반 코로나19 살균 소독 시스템 구축_2.jpg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이하 공단)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주관 ‘21년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사업 추진과제 수행에 따른 기술의 적용 및 검증을 위하여 29일 은하수공원(세종특별자치시 정안세종로 1527)에서 살균조명 점등식(“안전 빛 ON”)을 갖고 조명을 통한 코로나19 살균 소독 시스템 가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살균등 점등식 행사(“안전 빛 ON”)에는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김영 부총장, 공단 계용준 이사장 등 많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살균등의 작동원리 및 은하수공원의 설치 현황을 점검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과제는 공단이 작년 10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 코로나19살균 조명기술 개발에 관한 수요조사서를 제출함에 따라 이루어진 사업으로서 약 3년간 주관연구기관(킹스타라이팅), 공동연구기관(고려대학교)과 함께 공공기관에 적용 가능한 조명기반 통합방역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다.

살균의 원리는 햇빛 소독과 같은 개념으로 가시광선 중 자외선에 가까운 405nm(나노미터)파장의 LED소자를 집적한 조명을 적용하여, 세균 속 포피린(porphyrin)을 파괴하는 작용을 통해 살균의 효과를 이끌어내는 방식이다.

이 조명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에서 광생물학적안정성 인증시험을 통해 일상살균모드(405nm+450nm)에서 안정성 및 로타바이러스(RVA)에 대한 99.99%의 살균작용 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은하수공원에 설치되는 405nm(나노미터)기반 살균조명시스템은 살균모드, 일상 살균모드(일반조명색과 동일), 일반조명모드로 작동하는 패키징 조명으로 은하수공원의 바이러스 및 유해세균으로부터 더욱 안전한 환경 구축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은하수공원 살균조명 설치는 해님의집(화장장)과 고객센터를 시작으로 추석 이전 달님의집(봉안당) 설치까지 마무리 하여 코로나19로 인해 은하수공원 이용에 많은 불편이 있었던 시민들의 편의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살균조명시스템 구축에 따라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사용되던 화학적 살균소독제의 빈도를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소독작업을 하는 작업자의 건강뿐만 아니라 소독제 노출로 인한 이용 시민의 위험을 현저히 낮출 수 있게 되었다는 점 또한 많은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공단 계용준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시민불편 해소 및 공공서비스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의 성과로 조명을 이용한 코로나19 살균 소독 시스템을 은하수공원에 설치하게 되었다”며,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신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학계 및 산업계와의 적극적인 상생협력 활동으로 ESG경영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210629_임대사업_조명기반 코로나19 살균 소독 시스템 구축_1.bmp
공공누리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보도자료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