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모바일 메뉴보기

세종시설관리공단

오늘의 방문자 수 :
-
글자크기
모바일 메뉴 닫기

시민의소리

장애인형체육센터(수영장)건의사항 글의 상세내용으로 제목, 등록일, 조회수, 상태, 첨부파일, 내용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제목 장애인형체육센터(수영장)건의사항
등록일 2021-09-16 조회 1028
상태 답변완료
첨부파일  
지난 10일(금) 방문해서 전체적인 답사를 마치고, 11일(토) 심한장애 판정받은 5세 지체장애 여자아이와 7세 비장애 남자아이를 데리고 장애인 체육센터에 입장하였습니다.

답사시 지하주차장 입구에 사회복무요원이 근무하며 휠체어이용하는 장애인을 도와주는 모습도 경험하였고, 수영장과 시설은 신설이라 깔끔하고 정돈된 분위기였습니다.

답사를 다녀온 경험이 있기에 긴장감을 낮추고 입장하는데, 사회복무요원은 자리에 없었고, 모든 환경은 낯설고 안내도 못받고 제가 직접 인포에가서 일일히 여쭤보는데 천대받는 느낌이었습니다.

제 앞에는 목가누기가 어려운 장애아이를 띠에 안고 한손엔 임신부용샴푸의자, 또 한손엔 목튜브포함 두아이의 목욕용품이 든 가방과 제 목욕가방을 들고 입장하였어요.
인포에는 남자직원1,여자직원1 두분이 근무하고 계셨어요.
양손가득한짐을 내려놓기 위해 가족탈의실을 여쭸고, 입장료 결제 부탁하는데 손가락으로만 지시를 해 주시더라고요.
"가족탈의실은 저기에 있고, 저기 키오스크에서 직접결제해서 와야합니다..."
키오스크에서 성인(여),유아(남) 결제만 할 수 있었고, 장애아이 결제하는게 없다고 하니 그건 인포에서 따로 해야 한다고 안내창구로 다시 오라고 하시더라고요.
애안고 짐들고 왔다갔다.......등에 땀이........
안내창구에서 한번에 결제 해 주시면 무슨 문제라도 생기는 걸까요???
장애아이 보호자도 따로 키오스크에서 일반인입장권으로 결제해야 하냐고 물으니 그렇답니다...............
당황했어요...
아이 진단받고 최근 3년간은 다른시설이용하면서 보호자는 무료입장이나 감면 받는 등 복지혜택을 받으며 생활해 왔습니다. 갸우뚱했어요.....시설이름은 장애인체육시설...음.....??

입장부터 결제까지 버거웠기에 그냥 알겠다고 하고 가족샤워실에 무거운 짐을 내려놓는데, 아이를 타일바닥에 내려놔야 하는상황이었습니다. 몸불편한 장애인들은 가족실이용을 안하는건가? 싶더라고요...
짐만 타일바닥에 놓고 사무실에가서 급히 요청하였어요.
안전요원분께 저희 아이가 목가누기가 안되니 뭐 라도 바닥에 깔아주셔야 아이를 눕혀서 사용할수 있다고 말씀드렸고 키큰 주임님께서 폼보드판이라도 깔아드리겠다고 해서 덕분에 마루바닥보다 더 편히 이용할 수 있었어요...

그러나 또 다른 불편함이 찾아왔어요. 폼보드판은 탈의실에서 이용하려는 목적이었는데 보드판 자체가 크다보니 샤워실 공간을 넘어서 중간에 걷고칠수 있는 중간에 가림막?버티칼??을 칠수가 없었어요.
탈의실 버튼을 누르면 탈의실출입구 문만 여닫히는게 아니라 수영장출입구 문까지 같이 여닫히는데 중간에 가림막도 못하는 상황에서 민망할꺼 같아 따로 여닫히게 해달라고 또 요청을 하였어요...
아이가 수영도중 목튜브빼고 목보호대를 하고 싶다고 하여 중간에 목보호대를 가지러 갔는데 버튼을 눌러도 문도 안열리고 시스템이 오류가나서 안되는거 같다고 마냥 기다리고....많이 난감했어요
문이 안열리니 급하게 시설관리팀?에 호출을 한거 같더라고요..
그분들이 오셔서 점검해주는데 출입문 각각 여닫히게 해주셔야 할꺼 같다고 중간에 가림막을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씀드렸어요
바로 해주셔서 그 부분은 해결되었지만, 앞으로도 각각 여닫히게 해주는게 맞다고 봅니다.

수영장에 입수까지 많은 상황이 있었지만 목적은 물놀이였기때문에 유아풀에 들어가서 아이반응을 보았습니다. 다행히 아이가 크게 추워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정리합니다.<-
1.유아풀 수온 따로 조절할수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1도 정도만 더 올려 주세요~
장애인형 수영장이 지체장애인들에게 맞춰지지 않아 이용못할뿐이지 맞춰주신다면 앞으로 지체장애인들에게 꼭 필요하고 도움될 시설이 될 것이라 생각 됩니다.
일주일에 하루나 이틀정도 날짜를 지정 해 수온을 올려주신다면 세종에 지체장애 아이들이 접근하기 좋을 것 입니다. 주변에 알려서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고요..(우리아이같은 타입 근육장애인은 스스로체온조절을 하지 못해요)
2.사회복무요원이 부재일경우 대체인력 방안을 마련해주세요.
3.안내데스크 직원두분은 정확한 결제시스템과 이용안내문을 다시한번 숙지하시길 바라고 앉아서 손가락 지시가 아닌 사명감을 갖고 안내데스크 업무를 수행해 주세요.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이용하는곳입니다.
비장애인들이 이용하는 시설이 아니라는 점을 확실히 교육시켜주시길 바랍니다..
4.가족실과 탈의실에 지체장애(와상장애)인이 이용할 수있는 의자나 간이침대 같은 물품을 구비해 비치 해 주세요.
5.가족실 탈의실출입문과 수영장출입문 여닫힘 시스템을 따로 작동할 수 있게 해 주세요.
6.목욕의자(장애인전용) 물품을 구비해 비치 해 주세요
7.가족실 드라이기 비치 해 주세요.
8.가족실 콘센트 확보 해 주세요.
9.가족실 쓰레기통 비치 해 주세요.
(*참고* 제가 건의드렸던 모든 내용은 대학병원 수치료실에 문의 하거나 노인, 장애인들이 기존에 수영장 이용하였던 시설에 문의하면 건의사항을 충분히 수용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답변

장애인형체육센터(수영장)건의사항글의 답변글담당부서, 답변등록일, 첨부파일, 답변내용으로 구성됩니다.
담당부서 장애인형 체육센터
답변 등록일 2021-09-17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세종시설관리공단 이상현입니다.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 운영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먼저 시설이용에 느끼신 불편함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고객님께서 건의한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현재 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 유아풀 수온은 28.5도~29.5도로 설정되어 있으며, 장애인이용자를 포함하여 다수가 유아풀에서 쾌적하게 운동할 수 있는 적정 수온을 찾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시간대별 다양한 이용자가 유아풀을 이용하며, 각기 희망하는 적정수온이 다릅니다. 또한 수온조절을 위해서는 장시간 소요되어 요일별 혹은 시간대별 수온조절은 어렵다는 양해말씀을 드립니다.
2. 사회복무요원은 월~금까지 복무하며, 별도로 자원봉사자 및 시니어클럽 봉사자를 모집하여 통하여 사회복무요원의 주말공백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안내데스크 직원 응대와 관련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정확하며 친절한 응대가 되도록 직원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단, 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하는 공간임을 안내해드립니다.
4. 가족샤워실 내 의자를 구매하였으며, 빠른 시일 내로 비치하겠습니다.
5. 가족탈의실 자동문의 경우 따로 여닫힘 시스템을 설정할 경우 입장했던 문의 반대편 문이 외부인의 작동으로 인해 열릴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득이 동시에 여닫이 시스템을 적용해야 한다는 양해말씀 드립니다.
6.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가급적 공동 사용 용품 비치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점 양해 말씀드립니다.
7. 장애인 및 영유아 동반 사용에 있어서 가족실에 전기시설을 사용하기에는 안전상의 문제가 있어서 현재는 구비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추후 고객 분들과 소통기회를 만들어서 가족 샤워실에 헤어드라이기 설치 여부에 대하여 검토하겠습니다.
8. 콘센트 또한 안전상의 문제로 현재 구비되어 있지 않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9. 가족실 쓰레기통을 구매하여 빠른 시일 내로 비치하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라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세종시설관리공단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044-850-4272)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