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모바일 메뉴보기

세종시설관리공단

오늘의 방문자 수 :
-
글자크기
모바일 메뉴 닫기

시민의소리

은하수공원 설 연휴 운영(자연장지)과 관련된 문의의 건- 글의 상세내용으로 제목, 등록일, 조회수, 상태, 첨부파일, 내용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제목 은하수공원 설 연휴 운영(자연장지)과 관련된 문의의 건-
등록일 2021-02-16 조회 763
상태 답변완료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이연실대리님, 답변주신 내용 잘 받아봤습니다.

안그래도 서울에서 이 건과 관련하여 지인들과 이야기하던 중 현충원도 문을 닫았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대리님의 이야기를 듣고 의문점이 해소됐네요.

말씀하신 내용중에 국립묘지를 포함한 전국 11개소가 문을 닫았다고 하셨기에 국립묘지의 사전적 의미와 우리나라에는 몇 군데가 해당하는지 찾아보게됐습니다.

국립묘지 : 군인ㆍ군무원 또는 국가 유공자 등 국가나 사회를 위하여 희생ㆍ공헌한 사람이 사망한 후 그를 안장하고 관리하는 묘지

우리나라의 국립묘지는 아래와 같이 11개가 해당합니다.
현충원 : 서울, 대전 - 2개소
호국원 : 영천,임실, 이천, 산청, 괴산 - 5개소
민주묘지 : 315 , 419, 518, 대구신암선열공원 - 4개소

은하수공원은 위에 해당하는 곳인가요?

대부분의 장사시설이 야외시설을 포함해 현장참배를 금하셨다기에 의아함을 느꼈습니다.
분명, 뉴스에서는 대전추모공원에서 자연장지는 짧게나마 추모가 가능하다는 것을 시청했는데 말입니다.

그래서 주변의 추모공원은 어떻게 운영됐는지 찾아봤습니다.

대전추모공원 - 봉안당만 폐쇄하고 자연장지는 정상적으로 운영하였습니다
(참고기사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10309406).

천안추모공원- 봉안당을 폐쇄하지 않고 4명씩 이용가능하도록 하되, 소규모로 사전팀만 방문가능하도록 록 네이버예약제도를 운영하였습니다.
(참고사이트: https://www.cfmc.or.kr/_chpark/main.asp?tb_nm=tbl_ch_notice&m_mode=view&pds_no=2021012209561878284295&PageNo=1&no=11)

이건 어떻게 된 일인가요?

코로나로 인해 국민들이 모두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참여를 하고 있지만 이런식의 운영을 하게 된다면 사람들은 굉장한 피로감을 느끼게 될 것이고 자율적으로 지키던 것 또한 지키고 싶지 않게 될 것입니다.

누군가는 말하겠죠. 평상시에 자주 오지도 않으면서 그러겠다고요.

저는 한 달에 두 번 세종에 내려가고, 내려갈 때마다 한시간씩 성묘를 갑니다.
그리고 그 때마다 제 우측에 계신 분께서는 항시 애달피 우시는 모습을 보고 오며 또 마음 아파합니다.

제도를 운영하실 때 쉽게 생각하고 판단하실게 아니라 여러가지 통계들을 보시고 사람들의 심리를 잘 판단하셔서 결정하셔야 생각합니다. 그게 돈을 받고 시설을 운영하시는 분들의 책임이고 가족을 여러분에게 맡긴 저희들의 믿음에 대한 책임일 것입니다.

2020.02.17 추가사항


말하다보니 샛길로 빠졌는데, 제가 말하고자 요지는 이겁니다.

봉안당은 폐쇄되어있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높고 코로나 통제기간 동안 항시 폐쇄를 했기 때문에 폐쇄조치에 대해 통감함.
하지만 자연장지의 경우 통제하지 않다가 갑자기 통제를 시행하였으며 그에 대한 설명이 부족함.
원래 자연장지에서 음식물 섭취를 금해왔고 마스크를 쓰고 성묘를 하였으며, 그간 자연장지 성묘를 통해 감염전파사례는 없었음.

마지막으로 봉안당과 자연장지에 대한 안치비용의 차이도 발생하는데 너무한 일률적인 적용이 아닌가하는 것 입니다.

답변

은하수공원 설 연휴 운영(자연장지)과 관련된 문의의 건-글의 답변글담당부서, 답변등록일, 첨부파일, 답변내용으로 구성됩니다.
담당부서 은하수공원
답변 등록일 2021-02-17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은하수공원사업소 이연실 대리입니다.

은하수공원에 따뜻한 관심 감사드리며,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이전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으로 전국 국립묘지 폐쇄를 예시로 든 것은

코로나19 확산 위험에 따른 국가적 조치에 지자체도 동참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안내를 드렸습니다.

서울, 부산, 인천, 광주를 비롯한 성남, 예산, 창원 등 여러 지자체가

각기 다른 상황에 따른 방침 수립으로 설 연휴 장사시설 폐쇄 조치를 시행 하였고,

세종시 또한 관내 지속적인 확진자 발생에 따른 지역사회 확산 방지와

시민 안전을 위한 조치로 은하수공원 운영 중단이 결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심려를 끼쳐드린 점 죄송합니다.

앞으로 고객 불편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044-850-1325로 전화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