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모바일 메뉴보기

세종시설관리공단

오늘의 방문자 수 :
-
글자크기
모바일 메뉴 닫기

시민의소리

세종시민은 능력이 없습니까? 글의 상세내용으로 제목, 등록일, 조회수, 상태, 첨부파일, 내용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제목 세종시민은 능력이 없습니까?
등록일 2020-09-15 조회 2475
상태 답변완료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밑에 글에 대한 답변을 읽고 보수적인 입장으로 일관하는 공단의 답변에 정말 실망과 함께 절망했지만
마지막이라는 마음을 담아 마지막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우선 첫 번째, 노무사 채용 같은 경우는 특별한 경우입니다. 공공기관의 노무사 채용은 원래 지원자가 별로 없어 힘들다고 알고 있으며, 그래서 아웃소싱 많이 하는거겠죠. 보통 노무사들은 개인 사무실이나 노무 관련 기업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공공기관에서 그만큼의 대우를 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지원을 안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직군의 경력직과의 다른 특수한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세종시설공단은 경력직군을 거주지제한으로 뽑은 적이 없습니다. 뽑아보려고 하지도 않구요.
신규 사업을 수탁하기 위한 우수인재를 뽑아야한다는 이유만으로 경력직군 지역인재(세종시 거주지 제한)를 뽑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신입직은 거주지제한으로 수많은 지원자들이 몰렸고 인력수급에 문제가 없으셨잖아요?)

관련 건의가 여러 번 올라옴에도 이와 같은 내용으로 일관하시는것으로 보아

세종시설관리공단에서 경력직을 거주지 제한으로 뽑아도 세종시민에는 우수인재가 없기 때문에 인력자원 부족으로
채용하지 못할 거라는 전제를 항상 깔고 간다는 것으로 밖에 판단이 되지 않습니다.

세종시에 일자리가 없어 출퇴근 시간에 꽉찬 BRT를 타고 타지역으로 일하러 가는 수많은 사람들,
출퇴근 시간에 세종시 외부로 이어지는 도로에 꽉 막힌 차들에 있는 사람들,
이 많은 사람들은 능력이 없기 때문에 세종시에서 일하지 못한다고 판단하시는 거군요.

아니면, 경력직 모집인원의 일정 비율을 세종시민을 채용하는 시도도 해볼 수 있는데
지역 인재를 더 채용하려고 하는 시도도 없이 보수적인 입장으로만 일관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세종시 바로 이웃 동네에 있는 청주시설공단은 모든 채용을 청주시민으로 제한하고 있으나 인력수급에 문제가 있나요?)


그리고 두 번째, 자기소개서나 직무수행계획서를 제출하여 평가받아야 하는 서류전형이라는 전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답변에서와 같이 "제출내용은 개성이나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료로 면접에서 활용된다", 서류전형이지만 면접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서류전형이 왜 있는 건가요? 아니면 공무원 경력채용처럼 시험먼저 보고 합격자에 한해서 서류전형을 실시하는 게 맞지 않나요?
블라인드 채용이라는 것은 출신지·학력· 성별 등 불합리한 차별을 없애기 위한것이지
서류전형에서 경력사항이나 직무능력을 평가하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공기업에서 왜 서류전형에서 일정 비율의 지원자를 탈락시킬까요?

그리고 필기전형의 경우 "각 해당 분야 자격시험의 수준으로 출제된다, 타 지방공기업과 마찬가지로 해당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얼마만큼 적합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이라고 답하셨습니다. 그러면 전공시험이나 직군관련 시험이 출제되어야지 않나요? 혹시 경력직의 인적성시험을 보신 적이 없으신가요?
문제 수준이 어떤지, 이게 정말 세종시설공단에서 신규 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우수한 인재를 뽑기 위해 변별력이 있으시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해당분야 자격시험수준이라뇨? 시험 내용을 모르시는거 같은데,, 전형을 위탁만 하시고 신경은 안쓰시는건지, 답변에 성의를 부탁드립니다. 도대체 답변과 전형이 전혀 맞지가 않습니다.
"타 지방공기업과 마찬가지"라고 타 지방공기업에 비교하셨습니다. 그럼 청주시설공단의 경력직채용을 거주지제한으로 하는것도 한번 적용해보시는건 어떤가요. 지역인재만 채용하는 다른지역에 있는 공단들도 많은데요.
도대체 어떤기준으로 적용하는건가요?

"동등한 조건, 공정 공평하게 한다"라고 일관하며, "이제까지 해왔기 때문에 우리에겐 문제가 없다"라는 생각만 하지 마시고
지금 전형이 진정 우수한 인재를 뽑기 위한 전형이 맞는건지, 문제점이 있는지, 세종지역인재들을 한명이라도 더 채용하려고 시도라도 해보셨는지 한번쯤 검토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세종시 공공기관이지만 세종시민의 의견은 반영되지 않으며, 변화하지 않고 일관된 태도만 취하는 보수적인 답변에 실망하였습니다. 시민과 소통하고 혁신하는 1등 공기업이라는 공단 비전이 정말 무색합니다.


휴,, 글을 쓰다 보니 너무 안타까운 마음에 글에서 다소 격양됨을 느끼셨다면 죄송한 말씀드리며,

마지막으로 제 의견이 조금이나마 고려되길 바라며 또한 변화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세종시 인재들좀 채용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답변

세종시민은 능력이 없습니까?글의 답변글담당부서, 답변등록일, 첨부파일, 답변내용으로 구성됩니다.
담당부서 기타
답변 등록일 2020-09-16
첨부파일  
시민의 소리 답변
안녕하세요 저의 세종시설공단 업무에 관심을 가져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서 저희 공단 채용관련 사항에 대해 질의하신 내용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세종시설공단은 채용에 있어 차별요소를 배제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 인수 시에는 공단의 필수 요하는 자격증을 소지 한 자를 채용함에 있어 좀 더 원활하고 다양한 인적자원을 안정적으로 채용하기 위해 거주지제한 없이 전국 모집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또한 결원인력 등 신규직원 채용 시에는 지역제한을 둠으로써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말씀주신 의견만큼은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채용에 있어 공정하고 투명하게 그리고 그 과정에서 세종시의 공공시설물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시민의 발전과 주민 복리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알맞은 인재를 뽑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 방향에서 귀하의 소중한 의견처럼 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데 다소 부족한 부분은 향후 보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 드립니다.

또한 채용의 각 전형별 과정(서류전형 등)에서 기본 자격 기준에 미달될 시에는 부적격자로 판단하고, 각 전형의 기준에 맞게 채용은 진행되고 필기전형(인적성검사 및 직업기초능력평가, 전공시험 등)은 각각의 시험 유형에 맞게 출제되고 있습니다. 인적성검사는 한 개인이 지니고 있는 능력 중에 가장 효율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적성을 알아보고 그 직무에 알맞은 능력을 검사하는 시험으로 인성검사와 함께 판단능력, 수리능력, 응용능력, 논리능력, 사고능력, 이해능력, 탐구능력 등을 평가하는 내용임을 말씀드립니다.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 공단도 심도 있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세종시의 공기업으로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거주자 우선에 대해 긍정적으로 채용기준을 개선할 예정이며, 현재의 채용상황은 공단사정상 불가피하게 진행되었음을 양해바랍니다.

끝으로 저희 세종시설공단은 앞으로 귀하의 소중한 의견을 바탕으로 좀 더 노력하고 개선되는 채용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귀하의 소중한 말씀 감사드리며, 본 답변 외에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세종시설공단 운영지원팀(044-850-1255)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