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모바일 메뉴보기

세종시설관리공단

오늘의 방문자 수 :
-
글자크기
모바일 메뉴 닫기

시민의소리

수영장 개편 운영관련 및 시간조정관련 글의 상세내용으로 제목, 등록일, 조회수, 상태, 첨부파일, 내용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제목 수영장 개편 운영관련 및 시간조정관련
등록일 2024-02-08 조회 554
상태 답변완료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이번 운영 개편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3개반을 2명의 강사로 운영하는 방식으로 어이없는 상황을 연출해도
조만간 좋은 해결책이 나올꺼라 생각하고 저를 포함하여 수강생들은 기다렸다고 생각합니다.
진도도 맞지 않는 수강생들 한 곳에 모아 놓고 강습을 한다는것이
누가봐도 강습의 질을 보장하기는 어렵겠지요(괜시리 매일 열심히 가르치시는 강사님들이 잘못하고 있는것처럼 느끼시는 분들도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다렸습니다. 기대에 대한 결과를 보니 많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게시판에 불편함과 개선사항에 대한 답변은 항상 “더욱더 최선을 다하는 공공체육시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입니다.

이번 변경안과 운영 내용이 기관에서 최선을 다한 노력과 공공체육시설로서의 역할이였을까요?. 그렇다면, 이 상황으로 갈수 밖에 없는 조건에서 기관에서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를 부탁드립니다..그래야 공감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수강료 인상에 대해 말씀들을 많이 하십니다. 이 부분은 참 우려스럽습니다. 운영면에서 타 도시의 운영과 어떤 차별화가 있는지??? 세종시가 타 도시보다 수강료가 비싼 이유를 솔직히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서울 중랑구 체육센터 : 월수금, 49500원
서울 종로구 체육센터 : 월수금, 45820원
서울 강남구 체육센터 : 월수금, 65000원
세종 장애인형 체육센터 : 월수금, 68000원
그리고 많은 이용객을 확보할 수 있고 공공체육시설의 최적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주말(일)에 휴장을 한다는것이 공공체육시설의 역할인지도 궁금합니다.

또 한가지 타프로그램 수업 시간 조정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시간 조정을 하게 되면 다른 선택지를 찾을 수 있게 고려를 부탁드립니다.
일방적으로 조정에 대한 통보를 제공할 것이 아니라... 조정에 대한 대안을 동시에 제공했으면 합니다.

항상 고민하시는 공공체육시설로서의 역할이 어떤것이지 더욱 깊은 고민을 부탁드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려움이 있다면 구성원의 공감을 유도할 수 있는 대안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답변

수영장 개편 운영관련 및 시간조정관련글의 답변글담당부서, 답변등록일, 첨부파일, 답변내용으로 구성됩니다.
담당부서 장애인형 체육센터
답변 등록일 2024-02-13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세종시설공단 체육시설팀입니다.
먼저 고객님께서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에 운영 개편과 관련하여 불편함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회원님께서 주신 질문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먼저, 회원님들이 불편해 하실 것이 예견이 됨에도 불구하고 운영 개편을 실시하게 된 이유와, 이에 대한 공단의 노력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것과 같이, 지난해 공공요금(전기 39.6%, 난방비 25% 증가 등)과 시설유지관리에 필요한 자재비 및 강사료 등의 인건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이에, 공단 측에서는 체육시설의 운영을 위한 예산증액을 市 측에 수차례 요청하였습니다. 그러나, 市 측에서도 재정악화로 인해 세종시의 전체 예산규모가 대폭 감소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이에 상응하여 공공체육시설 운영비가 전년대비 약 30% 이상 감액되어 편성이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였으나, 한계에 달하여 결국 센터의 운영을 개편하는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재정여건을 다소라도 견디기 위하여 공단에서는 공공 에너지절감, 소모품 절약 등 비용절감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운영 개편을 통한 인건비성 운영비용을 줄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즉, 수영장 운영수입이 운영비용의 약 53%(2023년 기준) 정도 수준인 현재 로서는 지금과 같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드리기에는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하여 회원님들이 불편해 하실 것을 알면서도, 시설이 운영 정지되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운영 개편을 실시하게 되었음을 이해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추후에도, 공단에서는 에너지비용 절감, 소모품 절약, 용역 자체 대체 등을 통해 운영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그리고, 운영 면에서 수강료가 비싼 이유에 대한 설명 요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른 지자체와 마찬가지로 세종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체육시설의 수강료는 세종특별자치시 체육시설관리 관리운영 조례 제5조제2항(체육시설의 이용료)에서 정한 금액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조례는 市 담당부서와 市의회의 오랜 논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입니다. 물론, 각 지자체마다의 특성이나 중앙정부로부터의 보조금 규모가 상이하기 때문에, 체육시설의 이용료가 각 지자체마다 다르게 책정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종시의 공공체육시설 이용료가 다른 지자체와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 사유에 대하여 공단에서는 명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것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휴일 휴장에 대한 회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드립니다.

지금까지는 휴일에는 등록회원들께는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운영 개편을 통해서 등록회원님들의 자유 수영 무료 이용이 유료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휴장을 하는 것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회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일요일 뿐 아니라 공휴일에도 운영을 함으로써 공공체육시설로서의 역할을 보다 견고히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상황은 일요일이나 공휴일이 아닌, 주중에도 운영이 불가한 상황이 되지나 않을지 걱정이 되는 정도입니다. 실제로, 별도의 추경과 운영 개편이 없이 운영을 계속할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계산해보면 약 6개월 정도만이 운영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이 6개월이라는 시간을 최대한 늘리기 위하여 기존 회원님들께 드렸던 자유수영 혜택과 일요일공휴일 운영을 중지하게 된 것입니다.

공공체육시설의 역할을 보다 충실하게 이행하는 것은 6개월 운영 후 중단이 아니라, 다소 불편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길게 운영을 하는 것이라고 판단하였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조정 시 다른 선택을 하실 수 있게 고려해 달라는 요청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들도 이 부분에 대하여 많은 시간을 고민하였습니다. 시설 운영 개편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운영 개편안마저도 선택의 폭이 축소되는 것으로 느껴지실 것으로 받아들여지실 것이라고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공단에서는 위 문제에 대하여 이미 오래전부터 인지하고 있었으며, 이에 대하여 여러 방면의 해결책을 강구하였습니다. 실제로 작년부터 인건비성 운영비를 제외한 부분에 대하여 긴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해결책들의 한계로 인하여 인건비성 운영비인 강사료 및 운영시간을 줄임을 통한 운영비 절감이 필요한 단계가 되었음을 안타까운 마음으로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이로 인하여 강사님과 프로그램의 수가 다소 줄어들었고, 이로 인한 프로그램 선택의 폭도 좁아졌습니다.

그래도, 지속적으로 회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들에 대해서 더욱 고민하고 고려하여 보다 원활한 공공체육시설 운영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정기적인 강사 대상 교육 등을 통해 강사님의 역량을 보다 향상시켜 회원님들에 대한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좋은 일이든 좋지 않은 일이든 회원님들과 공유를 하는 일에도 더욱 부지런히 노력하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라며, 기타 문의사항은 세종시설공단 체육시설팀 044-850-4274로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