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모바일 메뉴보기

세종시설관리공단

오늘의 방문자 수 :
-
글자크기
모바일 메뉴 닫기

시민의소리

수영강습 개편 관련 건의 및 질의 글의 상세내용으로 제목, 등록일, 조회수, 상태, 첨부파일, 내용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제목 수영강습 개편 관련 건의 및 질의
등록일 2024-02-07 조회 436
상태 답변완료
첨부파일  
반곡수영장 회원으로서 수영 강습 개편에 대한 아쉬움과 건의사항, 질의사항 올립니다.

더 많은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하기위해 수료제를 도입하는 것은 공익 추구를 위해 필요한 부분이니 어쩔 수 없다고 이해합니다.

예산 감축으로 인한 월 회원 자유수영 유료화도 어쩔 수 없다고 이해해봅니다.

<아쉬움>
이런 상황 속에서... "6개월 수료제"를 시행한다고 해놓고, "초급~고급1 합반" 운영하시겠다니요... 이건 정말 최악의 수입니다.

수료제는 레인 수가 많고 반이 잘 나누어져있는 큰 수영장에서는 문제없이 운영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안그래도 작은 수영장에서 합반이라니요...

<건의사항>
회원들을 수료 시키려면
(1) 제대로 가르치셔야 합니다.
- 강습의 질을 위해 적어도 진도반은 2개 반으로 나누어서 운영되어야 합니다.

강사님이 아무리 뛰어나고 열정적이라도... 물 뜨기 배우는 사람하고 접영콤비 하는 사람까지 실력이 천차만별인 사람들을 30명씩 합쳐놓으면 재대로 된 지도가 불가합니다. 이번에 합반 해보니 확실히 영법 코칭기회가 확 줄어들고 못하면 못하는대로 갈수밖에 없습니다. 강사가 몸이 두 개가 아니니까요.

모집은 진도반으로 다같이 하더라도, 그 안에서 레벨을 구분해서 선생님 두 분이 각각 지도하는게 필요합니다.

(2) 연습을 독려하고 편리하게 해야 합니다.
- 진도반 회원들이 자유수영을 월간 단위로 결제할수있게 해주세요.
- 매번 일일이 카드로 결제하는 번거로움이라도 줄어들면 불만이 좀 덜하지 않을까요. - 반별로 자수 가능 일수가 다르니 월수금,화목반 구분 3만원 대로 해서 월 자수보다는 저렴해야 계산이 맞겠죠.

(3) 저는 차라리 대놓고 강습료 확 인상하셔도 이해할 것 같습니다. 그만큼 수영 강습에 만족 했었습니다. 합반되기 전까지는요. 두배로 올라도 다닐만 하다 생각했었습니다.
- 다른 운동에 비해 무척 저렴하고,
- 이미 공급보다 수요가 훨씬 많습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가격 올릴때 기존 회원들은 투덜거려도 아마 애타게 기다리셨던 분들은 등록할사람 다 할거에요. (티켓팅 못해서 대전으로 개인강습 다니시는 분들 꽤있는걸로 압니다.)

<질의사항>
시간이 걸리더라도 순서대로 하나하나 답변해주셨으면 합니다..
1. 예산 감축의 원인이 무엇인가요?
2. 그 감축분을 공공체육시설에 배정한 의사결정권자는 누구인가요?
3. 공휴일 소그룹 원포인트 강습이나 레인대여 등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루트를 만드는 것은 고려 가능한가요?
(물론 초기 셋팅이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어렵게 당첨된 강습 듣는 분들이 억지스러운 합반 하에 수영을 제대로 배우지 못할 것 같아서 건의드립니다.)
4. 차라리 강습료를 일괄 올리는건 어떤가요? (수영 배우는 입장에서 합반은 정말 아니라고 봐서요.)

줄어든 예산에 억지로 프로그램 끼워맞춘 결과가 이것일 것 같은데요... 어렵게 추첨되어서 들어온 회원들이 만족스럽게 수료할 수 있도록 배우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봐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답변

수영강습 개편 관련 건의 및 질의글의 답변글담당부서, 답변등록일, 첨부파일, 답변내용으로 구성됩니다.
담당부서 장애인형 체육센터
답변 등록일 2024-02-13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세종시설공단 체육시설팀입니다.
먼저 고객님께서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에 운영 개편과 관련하여 불편함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아래와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1. 예산 감축의 원인이 무엇인가요?
A. 市 재정악화가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市의 재정이 악화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고, 공단에서 말씀드리기 다소 어려운 문제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회원님께서도 아시는 것과 같이, 지난해 공공요금(전기 39.6%, 난방비 25% 증가 등)과 시설유지관리에 필요한 자재비 및 강사료 등의 인건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공단 측에서는 체육시설의 운영을 위한 예산증액을 市 측에 수차례 의논하였습니다. 그러나, 市 측에서도 재정악화로 인해 세종시의 전체 예산규모가 대폭 감소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이에 상응하여 공공체육시설 운영비가 전년대비 약 30% 이상 감액되어 편성이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였으나, 한계에 달하여 결국 센터의 운영을 개편하는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2. 그 감축분을 공공체육시설에 배정한 의사결정권자는 누구인가요?
A. 시 재정 결정 결재선은 저희 공단 입장에서는 다소 알기 힘든 사항입니다. 다만, 어려워진 市 재정상황에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고육지책 중 하나로 공공체육시설의 예산이 감액된 것으로 저희는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구책을 계속해서 시도하고 있으나 그 효과가 제한적이어서, 운영을 중단하는 것보다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운영을 개편해서라도 운영을 계속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하여 운영 개편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3. 공휴일 소그룹 원포인트 강습이나 레인대여 등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루트를 만드는 것은 고려 가능한가요?
A.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실제, 공단에서도 회원님과 같은 의견이 있었고,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하는 시설로 계획되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수영장의 경우, 전체 4레인 중 장애인 레인과 걷기 레인을 제외하면 2레인으로 운영되고 있어 주중에 원포인트 강습이나 레인을 대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휴관일을 이용한 시설 대여도 안전 상의 이유 등으로 즉각적인 적응이 어렵다는 의견이 대다수였습니다. 그러나, 계속적으로 회원님과 같은 의견처럼 휴관일을 이용한 강습이나 레인대여는 고려해 보겠습니다.

4. 차라리 강습료를 일괄 올리는 건 어떤가요?
A. 세종시내 공공체육시설의 강습료는 세종특별자치시 체육시설관리 관리 운영 조례 제5조제2항(체육시설의 이용료)에서 정한 금액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습료를 변경하는 것은 조례를 수정하는 단계가 먼저 실시된 후에나 가능합니다. 다행히, 본 운영 개편에 대해서 市 뿐 아니라 市의회의 여러 분들과도 계속 소통을 하고 있기 때문에, 회원님의 의견에 대해서도 검토가 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지금의 강습료에 대해서도 다소 불편해 하시는 분들이 계심을 말씀드립니다.

이번 운영 개편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운영 개편은 공단이 운영하는 사업장 뿐 만 아니라, 세종시 관내에 위치한 공공체육시설 5개소 모두가 동일한 사항으로 적용되어집니다. 그리고 공단에서는 운영 개편에 대하여 지난해 7회 이상 고객 간담회를 통해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노력하였고, 이를 이번 운영 개편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이용 회원님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강구하였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어려운 市 재정여건에 따른 운영축소의 불가피성을 간담회를 통해 수차례 말씀을 드려 의견을 구했고, 그 자리에서 많은 시민들이 이에 대하여 이해해 주셨습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 보다 많은 일반시민이 체육시설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신규 유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생활체육의 접근성을 높여 보편적 서비스 확대를 요청하는 의견들도 있었습니다. 이에 공단에서는 신규강습반을 가능한 매월 개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진도숙달반 편성과 수료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진도반의 경우 기존 강습반 체제(초급, 중급, 상급, 고급1반)에 해당됩니다. 즉, 기존 난이도별 강습프로그램 체제는 그대로 유지하되, 6개월 수료를 통해 정기적인 강습반 창출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반 개설 예측 및 신규 수강생들의 접근이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수료기간이 만료되신 회원님들께도 다시 신규 등록을 가능하게 하여 본인의 레벨에 맞는 진도숙달반에 추가로 지원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그러나, 제한된 인원의 강사님들이 다소 많은 회원님들을 상대로 강의를 진행해야 하는 단점 등도 예상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강사님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회원님들의 불편이 조금이라도 줄어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단에서는 운영 개편에 대한 여러 회원님과 시민들의 의견들을 市 소관부서과 市의회에 잘 전달해 드려서, 회원님들과 시민들이 체육시설을 이용하시는 것에 대한 불편함이 최소가 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라며, 기타 문의사항은 세종시설공단 체육시설팀 044-850-4274로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